본문 바로가기
최신 IT 신기술 전문지식 창고

[3편] 메타버스(Metaverse ) 플랫폼(Platform)의 개요, 국내외 사례, 순위, 시장규모

by comkevin 2023. 12. 10.

목 차

  1. 메타버스(Metaverse) 플랫폼(Platform)의 개요
  2. 국/내외 메타버스(Metaverse) 플랫폼의 주요 사례
  3. 메타버스(Metaverse) 플랫폼의 순위 TOP 5 (2023년 8월 기준)
  4. 메타버스(Metaverse) 플랫폼 현재 시장 규모
  5. 마무리

 

1. 메타버스(Metaverse) 플랫폼(Platform)의 개요

1.1 메타버스(Metaverse) 플랫폼의 개념

메타버스 플랫폼의 개념은 증강 현실(AR)과 가상현실(VR)의 측면을 결합한 공유 가상공간을 만들어 사용자가 서로 원활하고 몰입감 있는 방식으로 디지털 콘텐츠와 상호 작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아이디어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메타버스'라는 용어는 물리적 현실과 가상현실이 융합되어 생성되는 집단적인 가상 공유 공간을 설명하는 데 자주 사용됩니다.

 

사람들이 디지털 공간과 상호 작용하는 방식의 패러다임 변화를 나타내며, 공유된 가상 환경 내에서 존재감, 협업 및 창의성을 육성합니다. 기술이 계속 발전함에 따라 물리적 세계와 디지털 세계 사이의 경계가 점점 모호해지고 있으며 몰입감 있고 상호 연결된 경험의 새로운 시대가 열리고 있습니다.

1.2 메타버스(Metaverse) 플랫폼의 주요 특징

메타버스(Metaverse) 플랫폼의 주요 구성 요소에는 다음 아래 표와 같이 8가지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주요 특징 상세 설명
몰입형 가상 환경 가상 현실(VR) 사용자는 실제 세계나 상상 세계에서 물리적 존재를 시뮬레이션하는 컴퓨터 생성 환경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가상현실(VR) 기술은 일반적으로 몰입형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헤드셋과 컨트롤러를 사용합니다.

증강 현실(AR)은 현실 세계에 디지털 정보를 오버레이하는 증강현실(AR)은 실제 주변 환경에 대한 사용자의 인식을 향상시킵니다. 증강현실(AR)은 스마트폰, 스마트 안경, AR 지원 헤드셋과 같은 장치를 통해 경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상호 연결된 공간 메타버스는 하나의 고립된 가상세계가 아니라 상호 연결된 공간과 경험의 네트워크입니다. 사용자는 서로 다른 가상 환경 사이를 원활하게 이동하여 지속적이고 공유되는 디지털 세계를 만들 수 있습니다.
사용자 제작 콘텐츠 사용자는 콘텐츠를 생성하고 기여함으로써 메타버스를 형성하는 데 적극적인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콘텐츠는 가상 부동산 및 사물에서부터 전체 경험 및 애플리케이션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사용자 생성 콘텐츠는 가상 세계의 다양성과 풍부함을 향상시킵니다.
블록체인 기술과
디지털 소유권
블록체인은 디지털 자산 소유권을 위한 안전하고 투명한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Metaverse 플랫폼에 통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체 불가능한 토큰(NFT)은 일반적으로 가상 자산의 소유권을 나타내는 데 사용되며 사용자에게 메타버스에서 검증 가능하고 고유한 지분을 제공합니다.
경제 및 상업 메타버스에는 사용자가 가상자산을 사고팔고 거래할 수 있는 자체 가상경제가 있습니다. 디지털 통화, 토큰 및 기타 형태의 디지털 거래는 가상 공간 내에서 경제 활동을 촉진하여 가상 비즈니스와 기업가 정신을 위한 기회를 창출합니다.
플랫폼 간 호환성 메타버스는 사용자가 VR 헤드셋, AR 안경, 컴퓨터, 스마트폰 등 다양한 기기를 이용해 가상 세계에 접근하고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크로스 플랫폼 호환성을 목표로 합니다. 이러한 포괄성은 접근성과 사용자 참여를 향상시킵니다.
동적이며 진화하는 환경 메타버스는 정적 엔터티가 아닙니다. 기술 발전과 사용자 기여로 발전합니다. 지속적인 개발과 혁신은 새로운 기능, 경험 및 가능성을 도입하여 메타버스의 역동적인 특성에 기여합니다.

 

2. 국/내외 메타버스(Metaverse) 플랫폼의 주요 사례

국내 메타버스(Metaverse)의 대표적 플랫폼에는 사용자가 자신만의 3차원 아바타를 생성하여 다양한 가상 활동이 가능한 네이버 Z의 제페토(ZEPETO)가 있고 국외 메타버스(Metaverse)의 대표적 플랫폼에는 사용자가 게임을 직접 프로그래밍하여 이를 다른 사용자도 사용이 가능한 로블록스(Roblox)를 사례로 들 수 있다.

 

구분 메타버스 플랫폼 이름 상세 설명
국내 클레이튼랜드(KlaytnLand) KlaytnLand는 인기 메시징 앱인 카카오톡을 개발한 카카오의 블록체인 자회사인 Ground X가 개발한 가상 세계입니다. KlaytnLand는 블록체인 기술과 Metaverse를 통합하여 사용자가 Klaytn 블록체인을 사용하여 가상 부동산을 사고 팔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제페토(ZEPETO) ZEPETO는 대한민국 최고의 인터넷 기업 중 하나인 네이버가 개발한 가상 현실 소셜 네트워킹 앱입니다. 사용자는 개인화된 아바타를 만들고, 다른 사람과 상호 작용하고, 가상 공간을 탐색할 수 있습니다. ZEPETO는 귀엽고 커스터마이징 가능한 아바타로 인기를 얻었습니다.
코쿤(Cocoon) Cocoon은 가상 현실 소셜 플랫폼 제작에 주력하는 한국 스타트업입니다. 플랫폼을 통해 사용자는 가상 공간에서 다른 사람을 만나고 상호 작용할 수 있습니다. 코쿤은 다양한 VR 기기를 통해 접속할 수 있는 소셜 VR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국외 디센트럴랜드(Decentraland) 디센트럴랜드(Decentraland)는 사용자가 가상 ​​토지를 구매, 판매, 건설할 수 있는 블록체인 기반 가상 세계입니다.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하는 분산형 플랫폼에서 운영되므로 사용자는 디지털 자산에 대한 진정한 소유권을 가질 수 있습니다.
로블록스(Roblox) 다른 사용자가 개발한 게임을 사용자가 만들고 플레이할 수 있는 사용자 생성 콘텐츠 플랫폼입니다. Roblox는 독점적인 Metaverse 플랫폼은 아니지만 Metaverse와 유사한 요소를 갖추고 있어 다양한 범위의 사용자 제작 가상 경험을 제공합니다.
알트스페이스VR(AltspaceVR) 마이크로소프트가 소유한 알트스페이스VR(AltspaceVR)은 사용자가 가상 ​​공간에서 만나고 교류하고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는 소셜 VR 플랫폼이다. 크로스 플랫폼 기능을 지원해 사용자가 다양한 VR 기기를 활용하고 2D 화면에서도 참여할 수 있다.

 

3. 메타버스(Metaverse) 플랫폼의 순위 TOP 5 (2023년 8월 기준)

메타버스 플랫폼 TOP5를 플랫폼 이름, 장르, 주가 및 시가 총액을 고려해서 살펴보면 다음 아래 표와 같습니다.

순위 플랫폼 이름 장르 주가 시가 총액
1 The Sandbox Metaverse $ 0.33 $ 682.052.566
2 Axie Infinity Breeding
Card Game
Metaverse
$5 $ 655.551.173
3 Decentraland Metaverse $ 0.31 $ 572.288.069
4 Illuvium RPG
Auto Battler
Metaverse
$ 44.02 $ 249.970.186
5 Enjin Coin Metaverse $ 0.25 $ 245.184.449

* [자료 출처] Top Metaverse by Market Cap 2023. CHAINPLAY. 2023. CHAINPLAY사 웹사이트 참고 재구성

 

현재 2023년 8월 기준으로 메타버스(Metaverse) 플랫폼의 TOP5 는 The Sandbox 1위, Axie Infinity 2위, Decentraland 3위, Illuvium 4위, Enjin Coin 5위의 순으로 랭킹 되어 있습니다. 위 랭킹에서 보는 것처럼 대부분이 게임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게임 관점에서 메타버스는 디지털 공간 내에서 가상 세계, 캐릭터, 경험을 생성하고 상호 작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사회적, 경제적, 상호작용적 요소를 원활하고 상호 연결된 환경에 통합하여 전통적인 게임을 뛰어넘습니다.

 

다시 말하면, 게임 관점에서 볼 때 메타버스는 사용자가 게임을 즐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가상 환경 생성에 기여하고, 다른 사람들과 어울리고, 가상 경제에 참여할 수 있는 풍부하고 상호 연결된 디지털 공간을 제공합니다. 사용자 참여, 창의성, 지속적이고 진화하는 디지털 세계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4. 메타버스(Metaverse) 플랫폼 현재 시장 규모

다음 아래 도표 그림은 2021년부터 2030년까지의 메타버스(Metaverse) 플랫폼의 시장규모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2021년 부터 2030년 까지 메타버스 플랫폼 시장 규모 예측
메타버스 플랫폼 시장 규모- [자료출처] Precedence Research, "Metaverse Market". 2023

 

위 그림 도표에서 보면, 메타버스 산업은 2022년부터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기 시작했으며, 그 이후에 현재까지도 빠른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2023년 3월 프레시던스 리서치(Precedence Research)가 발표한 보고서에 의하면, 전 세계 메타버스 시장 규모는 2021년 516억 9,000만 미국 달러(67조 원)에서 연평균 44.5% 성장해 2022년에는 684억 9,000만 미국 달러(89조 원), 2030년에는 약 1조 3,000억 미국 달러(1,695조 원) 이를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5. 마무리

메타버스(Metaverse) 플랫폼 개발과 확장에는 몇 가지 도전과제가 존재합니다. 상호 운용성 문제는 다양한 플랫폼 간의 원활한 사용자 경험을 어렵게 만들고 있으며, 규제 및 개인정보 보호 문제는 메타버스가 진화할 때 고려해야 할 중요한 측면이 존재합니다.

메타버스는 현재 새로운 기술 동향과 함께 더욱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향후 몇 년 동안 메타버스는 현실 세계에 미치는 영향을 증대시킬 것으로 예상되며, 사회와 경제 전반에 더 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전망됩니다.

메타버스는 현재 디지털 세계의 중심에 자리하고 있으며, 기술 발전과 새로운 플랫폼들이 지속적으로 등장하고 있습니다. 이는 새로운 경험과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우리의 일상을 혁신하고 있습니다.

 

다음 포스팅 [4편]에서는 메타버스와 대체 불가능 토큰(NFT)과의 연관 관계에 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